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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2장. 변수와 데이터
01. 변수
(변수 이름 규칙)
- 영문 혹은 언더바(_)로 시작해야 한다.
- 변수 이름의 두번째 글자부터는 영문자, 문자 '_', 숫자 등도 쓸 수 있다.
- 글자 수는 제한이 없다.
- 유니코드로도 만들 수 있다.(예; 한글 = 1)
- 키워드를 사용할 수 없다.(파이썬에서 내부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이름들)
02. 숫자(숫자의 종류, 사칙 연산, 비트 연산
- 보통 컴퓨터에서 다룰 수 잇는 숫자는 보통 두 가지 종류(정수와 실수)이다.
- 정수와 실수를 int 타입(숫자 크기에 제한이 없음), float 타입(int와 달리 유효수에 한계가 있음.)으로 구분해서 사용.
[type()함수를 사용하면 데이터의 타입을 알 수 있다.]
- 사칙 연산(덧셈, 뺄셈, 나눗셈, 곱셈)
[거듭제곱 : **, 나머지 : %]
- 비트 연산
- 숫자의 타입 변환 : 기본 타입인 int 타입과 float 타입은 파이썬이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을 해준다.
- 문자를 숫자로 변환
- 숫자와 관련된 기본 함수와 모듈
abs(x) : 절대값 반환
hex(x) ; 주어진 수의 16진수 값을 문자열로 반환
bin(x) ; 주어진 수의 2진수 값을 문자열로 반환
oct(x) : 주어진 수의 8진수 값의 문자열로 반환
round(number[,ndigits]) : 주어진 숫자를 반올림.'[]'부분은 생략 가능.
pow(x,y[,z]): 거듭제곱, 위의 값은 x**y % z
이외에 math 모듈에는 다양한 함수들이 있다.(예시 : 삼각 함수등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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