스마트웹앱콘텐츠전문가/C++

[객체배열과 객체포인터]

9D4U 2019. 1. 10. 13:43
728x90
반응형

○ 객체 배열(동일한 클래스에 속하는 객체를 여러 개 생성하기 위해서 객체로 이루어진 배열를 생성할 수 있는 데 이를 객체 배열이라 함)

● 형식 : 표준 데이텨형에서 배열을 선언하는 것과 동일한 방법을 사용.

  예) Date Mday[3] = {

Date("a", 2019, 1, 10),

Date("b" 2019, 1, 10),

Date("c", 2019, 1, 10)

  }; //3개의 Date 객체로 이루어진 배열 생성


○ 객체 포인터(=this)

● 클래스 내의 멤버 함수들은 객체의 시작 주소 값을 기억할 수 있는 숨겨진 매개 변수인 this 라는 클래스형 주소 변수를 가지고 있음. 이것을 this 포인터 변수라 함.

  하나의 함수가 두 개의 객체를 동이세 처리할 수 있는 경우 this라는 특별한 포인터를 사용함.

  멤버 변수는 객체별로 따로 가지며 모든 객체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멤버 함수는 클래스에 속한 모든 객체들이 공유함.

● 일반적으로 모든 클래스 멤버 함수들은 그 멤버 함수를 호출하는 객체의 주소로 설정되는 하나의 this 포인터를 갖고 있음.

※ this 포인터 변수는 멤버 함수의 숨겨진 매개 변수로 사용자가 직접 선언할 수는 없지만, this 라는 이름을 이용하여 호출한 객체의 멤버 변수나 객체 자체를 제어할 수 있음.

728x90

'스마트웹앱콘텐츠전문가 >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객체 지향 언어의 특징][상속]  (0) 2019.01.14
[friend와 연산자 오버로딩]  (0) 2019.01.11
함수  (0) 2019.01.09
기초구문  (0) 2019.01.08
개발 환경 구축  (0) 2019.01.08